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교육심리학이란?

by 심리학박사님 2023. 6. 28.

교육심리학이란?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학습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를 적용하여 학습자, 교사, 학부모, 학습 환경 등과 관련된 인간의 사고, 느낌,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교육심리학은 개인의 학습 경험과 성취를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와 실천을 수행합니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연구 분야

교육심리학의 연구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인지, 행동,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여러 학습 이론들을 연구하며, 학습자들이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과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 연구 분야가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이 어떻게 동기를 유지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기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는지도 연구합니다. 뿐만 학습자들이 가진 다양한 특성과 요인, 학습 장애 또는 영재 교육 등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교사들이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 및 전략에 대해서 연구하기도 하며, 학습자의 학업 성취 수준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 시험 및 평가 기법에 대한 연구도 있습니다.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적 환경에서 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에 관련된 연구도 진행됩니다. 또한 교육에서 중요한 연령대별 발달 과정과 변화, 생애 전반적 교육 발달을 이해하는데 지향하는 연구하는 발달심리학도 교육심리학관 연계하여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학교, 가정 및 교육 환경에서의 사회적 행동과의 상호 작용 및 영향을 연구하는 사회심리학도 교육심리학과 연계해 볼 수 있습니다. 

 

자기 결정 이론과 몰입 이론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흥미로운 이론 두 가지는 자기 결정 이론과 몰입 이론입니다. 우선 자기 결정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이 있습니다. 자기 결정 이론은 학습 환경에서 개인의 동기와 자기 조절을 중심으로 한 이론입니다. 이론은 학습자의 개인적인 의지와 목적 성취에 초점을 맞추고, 성장과 발전을 위한 자기 결정조절 능력 값을 강조합니다. 이론은 '자기 결정성'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개인이 성취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 유기적 자기 결정이 되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을 찾습니다. 또한, 몰입 이론(Engagement Theory)도 있습니다. 몰입 이론은 학습과제가 학습자에게 태도, 그리고 자기조절 능력을 제공하면서 가치 있고 의미 있는 활동으로 느끼게 하는 이론입니다. 몰입 이론은 학습자가 학습 활동에 임하는 능동적인 태도와 흥미를 유발하는 학습동기, 몰입하기 좋은 환경 등 다양한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고 제시합니다. 이론은 몰입 경험의 요소와 비즈니스에서의 응용, 건강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이용에 대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 분야의 여러 이론들 

교육심리학 분야의 여러 이론들은 교육과 학습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 이론들은 자신의 목표를 위해 학습과제에 집중하는 과정에서 어떤 모습의 동기와 자기조절 능력이 중요한지 등, 학습자의 행동 영역에서 다양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 플로우 이론(Flow Theory): 플로우 이론은 마이하이 체크센트미하이의 이론으로, 학습자가 적당한 난이도와 도전성을 가진 작업을 수행할 때 희열적인 상태인 '플로우'에 접어들어 일의 본질과 동시에 자신의 역량을 한계까지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 만족도 이론(Satisfaction Theory): 만족도 이론은 J. Stacy Adams의 이론으로, 학습자는 자신의 기여에 비례하여 보상과 인정을 받는 것을 공정하게 받는 것을 원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 인지적 개념 변화 이론(Cognitive Conceptual Change Theory): 인지적 개념 변화 이론은 Piaget와 Vygotsky 등의 이론에서 출발한 이론으로, 학습자가 새로운 개념과 정보를 학습할 때 자신의 기존 지식과 개념들과 어떻게 조정하고 병합하는지를 연구합니다.
  • 사회적 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 알버트 반더러의 이론으로, 학습은 타인의 행동, 목표, 결과 등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 성장 마인드 셋 이론(Growth Mindset Theory): 성장 마인드 셋 이론은 캐럴 드웩의 이론으로, 학습자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습자와 교육 환경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